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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

'블랙호크' 헬기 성능개량사업에 KAI·대한항공 입찰

방사청, 오늘 입찰제안서 접수 마감…9천613억원 예산 투입 사업

 

우리신문 이성제 기자 | 우리 군이 보유한 기동헬기 '블랙호크'(UH/HH-60) 성능개량사업 입찰에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대한항공이 참여할 것으로 전해졌다.

 

25일 방위사업청에 따르면 이들 두 회사는 이날 9천613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블랙호크 성능개량사업의 입찰 제안서를 방위사업청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제안서 제출 마감 시한은 이날 오후 3시다.

 

1990년대에 도입된 블랙호크의 기체 구조를 개량하고, 아날로그 방식인 기존 항공전자 시스템을 디지털화하며, 독자 공중침투작전 능력까지 확보하는 사업으로, 사업 기간은 계약 체결일로부터 7년이다.

 

한국형 기동헬기인 '수리온'을 개발한 KAI는 블랙호크 개발사인 시콜스키(미국)를 비롯해 엘빗(이스라엘), 한화시스템 등 협력사와 함께 입찰에 참여한다. KAI는 자사가 기동헬기를 개발한 경험이 있고, 블랙호크 원제작사인 시콜스키의 기술지원까지 받을 수 있는 것을 강점으로 제시할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LIG넥스원과 콜린스(미국) 등 협력사와 함께 입찰에 참여한다. 대한항공은 1991년부터 시콜스키와의 기술협력을 통해 국내에서 처음으로 블랙호크를 조립 생산한 경험이 있고, 이후에도 성능개량과 창정비를 꾸준히 수행하며 전문성을 쌓아온 것을 강점으로 부각할 계획이다.

 

방사청은 제안서 실사 등을 거쳐 4월 하순께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군이 보유한 블랙호크 144대 중 육군 특수작전용과 공군 전투탐색구조용 36대만 성능개량사업 대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성능개량 대상이 아닌 블랙호크는 운용 수명이 다할 때까지만 사용한다는 게 방사청의 계획이다.

 

블랙호크 기체 설계수명은 8천시간(운용시간 기준)인데 성능개량 대상 블랙호크의 운용시간은 5천∼7천500시간으로 기체수명 한도에 근접한 헬기가 많아 감항인증 통과를 위해서는 수명 연장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 블랙호크 성능개량사업에 창정비는 포함돼 있지만, 창정비로는 한계 수명까지만 사용할 수 있다"며 "성능개량 후 오래 운용하기 위해서는 수명 연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현재 방사청의 블랙호크 성능개량사업에는 기체 수명 연장이 포함돼 있지 않다.

 

방사청 관계자는 "수명 연장을 위해서는 기체 골격을 보강할 필요가 있다"면서 "수명 연장은 통상 성능개량과는 별도의 사업을 통해 진행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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