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신문 염진학 기자 | JB금융그룹이 추진한 광주은행과 전북은행 공동 전산센터 구축이 사실상 무산됐다. 20일 금융 업계 등에 따르면 JB금융그룹은 최근 광주은행 노동조합 등의 반대에 부닥친 통합 전산센터 대신 두 은행이 별도로 전산 센터를 구축하는 안을 4월 초 그룹 지주 이사회 상정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JB금융그룹은 두 은행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해온 전산센터의 취약점 개선 등을 이유로 통합 센터를 구축하기로 하고 그 장소를 전북 전주시 탄소 소재 산업단지로 정했다. 통합 센터 건립에는 사업비 670억원이 소요될 예정이며 2028년부터 본격적으로 가동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광주은행 노조 등은 전산 센터 통합이 하나의 은행으로 가기 위한 이른바 '원 뱅크(One Bank)'의 사전 포석이라며 반발했다. 노조는 지난 2016년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의 전산 통합,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의 전산 통합 추진 사례 등을 언급하며 두 은행을 합치려는 의도가 있다고 의심했다. 노조는 또 전산센터 건립과 운영에 따른 대규모 자금이 역외 유출되고 운영 협력업체의 전북으로의 이동, 광주와 전남지역 금융 서비스의 자유성과 독립성 약화, 지역 내 IT 일자리 감소 우려
우리신문 염진학 기자 | 때아닌 강설이 쏟아진 18일 눈길 고속도로를 달리던 차량 41대가 연속으로 추돌한 아찔한 상황이 빚어졌다. 사고는 이날 10시 41분께 전남 보성군 겸백면 남해고속도로 목포 방면 초암산 터널을 나와 100~150m가량 떨어진 곳에서 발생했다. 이른 아침부터 눈발이 날리다 그치기를 반복하던 상황에서 갑자기 눈이 쏟아지며 고속도로는 순식간에 하얀 눈밭으로 변한 상태였다. 당시 기상청 관측 지점에는 보성에 7.8㎝의 눈이 쌓였던 것으로 기록됐다. 눈길 도로를 달리던 45인승 관광버스는 터널을 벗어난 직후 균형을 잃고 미끄러졌다. 내리막길에 왼쪽으로 살짝 굽어있는 도로로 눈길에 미끄러진 것으로 추정된다. 버스는 다행히 오른쪽 보호난간(가드레일)을 들이받고 비스듬히 멈춰서면서 버스 안에 타고 있던 승객은 다치지 않았다. 그러나 뒤따르던 화물차와 승용차가 갑자기 멈춰 선 관광버스를 피하려다가 다시 부딪혔고, 사고 차량은 1차선을 가로막았다. 결국 뒤따라오던 차들은 어디로도 피할 수 없는 상황이 되면서 연쇄 추돌로 이어졌다. 더욱이 사고 지점은 터널을 벗어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곳이어서 차량 운전자들의 시야가 충분히 확보되지 않았던 점도 연쇄
우리신문 서전결 기자 | 여수·순천 10·19 사건(여순사건) 피해 신고 접수가 18일 재개됐다. 신고 기간 연장을 위한 여수·순천 10·19 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개정에 따른 것으로 이번이 3차 접수다. 오는 8월 31일까지 전남 거주자는 가까운 시·군, 읍·면·동 민원실을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신고서를 제출하면 된다. 전남 외 거주자는 전남 순천에 있는 여순사건지원단에 방문하거나 우편 제출할 수 있다. 여수시, 순천시 등 지자체들은 피해 신고가 접수되면 사실 조사를 하고, 여순사건 실무위원회는 사실 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1차 심사를 한다. 희생자 또는 유족 결정 여부는 여순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위원회에서 최종 판단한다. 지자체들은 읍·면·동 설명회, 원스톱 신고 서비스, 담당자 전문성 강화, 홍보 시책 등으로 접수율을 높이는 데 힘써왔다. 정기명 여수시장은 "5월 중에는 여순사건 홍보관을 열어 역사성을 보존하고 평화공원 유치의 당위성도 부각하겠다"며 "유족 의료·생활지원금 지급, 배·보상 근거, 평화재단 설립 등 내용을 담은 특별법 개정 등 다각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여순사건은 1948년 10월 19일부터 19
우리신문 염진학 기자 | 18일 오전 10시 41분께 전남 보성군 겸백면 남해고속도로(목포 방면) 초암산터널 인근에서 차량 41대의 다중 추돌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운전자와 탑승자 등 11명(중상 1명·경상 10명)이 다쳐 소방 당국에 의해 병원으로 이송됐다. 일부 운전자는 고통을 호소했지만, 병원 이송을 희망하지 않는다는 의사를 소방 당국에 전했고, 추후 병원 치료를 결정하기로 했다. 사고는 A(64)씨가 운전하던 45인승 관광버스가 눈길에 미끄러진 뒤 중앙 분리대를 들이받으며 시작된 것으로 파악됐다. 관광버스는 편도 2차선 도로에 멈춰 섰고, 뒤따라오던 화물차가 이를 피하기 위해 중앙분리대를 들이받으며 다중 추돌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경찰은 추정 중이다. 현장에 나간 경찰은 사고 지점으로부터 9㎞ 떨어진 벌교 나들목에서 차량의 고속도로 진입을 막으며 사고 수습을 하고 있다. 사고가 난 목포 방면의 고속도로 한방향을 통제 중이며, 순천 방면은 통행할 수 있다. 경찰은 블랙아이스로 인한 1차 사고가 연쇄 다중 추돌 사고로 이어진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 중이다. 보성에는 이날 오전 11시 기준 7.8㎝의 눈이 내렸다.
우리신문 임기섭 기자 | 5·18 진상규명조사위원회(이하 조사위)의 4년간 활동 내용을 담은 종합보고서가 상향식 조사 원칙의 한계를 드러냈다는 평가가 나왔다. 18일 5·18 기념재단 등에 따르면 전날 광주 동구 전일빌딩 245에서 열린 '조사위 활동 분석과 전망' 학술행사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이런 문제를 지적했다. 상향식 조사는 현장 당사자부터 시작해 책임 소재를 밝힌 뒤 점차 상위 단계 지휘관을 조사 대상으로 삼는 방식이다. 김정한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는 '조사위 조사 설계와 방법'이라는 주제 발표에서 5·18에 대한 책임 소재를 밝혀낼 것으로 기대했던 상향식 조사 방법이 책임자를 특정하는 데 기여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조사위는 출범하면서 현장의 계엄군 진술 중심의 상향식 조사나 피해자 중심 조사 등의 기본적인 조사 원칙을 제시했다"며 "기존 조사들에서는 시도하지 않았던 조사 방법으로 피해, 발생 일시 등을 재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하지만 현장 사병들과 하급 지휘관들의 진술에서 조사가 시작되는 상향식 조사를 통해 조사위는 발포 지휘 체계를 밝혀내지 못했다"며 "이러한 방법은 조사 대상이 광범위해진다는 것이 특
우리신문 염진학 기자 | 전남 영암에서 처음 구제역이 발생한 농장 인근 3곳에서 추가로 구제역이 확인되면서 방역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18일 전남도에 따르면 지난 14일 구제역이 발생한 영암 농장에서 10m 떨어진 농장 2곳과 500m 떨어진 농장 1곳에서 확진 판정을 받았다. 전남 구제역 발생 건수는 영암 7건, 무안 1건 등 8건으로 늘었다. 사육 중인 소가 침 흘림, 식욕 부진 등 증상을 보이자 농장주가 구제역 의심 신고를 했으며 정밀 검사에서 구제역으로 확인됐다. 500m 거리 한우 농가는 사료 차량이 최초 구제역이 발생한 농장과 함께 오간 것으로 조사됐다. 전남도는 사료 차량을 통해 구제역이 옮겼을 수 있다고 보고 동선 등을 확인하고 있다. 추가 발생 농장은 최초 발생 농가를 중심으로 설정한 3km 방역대(이동 제한구역) 내에 있어 차량과 사람의 이동이 제한되고 있다. 해당 농장들은 구제역이 발생한 이후 14일과 15일 모두 백신 접종을 마쳐 접종 전 구제역 감염 가능성도 제기된다. 전남도는 바이러스가 강해 한 마을에서 전파도 빨랐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전남은 2000년부터 구제역이 한 번도 발생하지 않은 '청정지역'이었으나 백신 접종 등을 소홀히